구조에서는 욕망의 발생과 소멸 모두 주체와 대상의 일대일 관계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욕망의 구조는, 욕망 주체와 욕망 대상이라는 이항 구조가 아니라, 그 사이에 중개자가 들어가 있는 3항 구조가 된다. 본고에서 직접적으로 분석하지는 않겠지만, 따찌야나의 사랑 역시 따찌야나
1. 들어가며 -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국가의 욕망
근대 계몽기라 불리는 1894년에서 1910년까지 우리에게 유입된 근대적 개념들은 주로 신문과 잡지 등 초창기 언론에 의해 소개되고 전파되었다. 근대의 여러 표상체계들이 신문과 잡지를 통해 형성되고 내면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SF는 먼 미래를 현재의 언어를 통해 이야기한다. 그럼으로써 현실과 동떨어져 쉽게 상상되지 않는 시간과 공간들을 표현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그런 미래가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낯설음을 줄이는 것
긍정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멋진 선배의 조언, 다른 사람의 감동적인 극복 스토리, 친구간의 우정 등 다양한 계기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주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사랑’ 역시 이러한 가능성을 갖고 있는 소통 수단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은 개인과 개인이 맺을 수 있는 가장 친밀한 관계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정서적 끌림으로써의 사랑은 인류 역사상 계속해서 존재해 온 본능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사랑의 형상은 작가의 경험 속에서 끌어올려지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와 동일한 시대의 동일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분석하기 위한 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중 하나는 문학과 종교의 접점이라 할 수 있는 ‘타자와의 만남’의 측면이다. 이상의 문학작품을 종교와 연관지어 분석하고자 하는 이유는 이상의 글쓰기가 종교 제의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종교와 문학 간의 접점에
요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간은 결코 이성적이지만은 않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데카르트로서는 인간의 이러한 성격을 이성에 의해 억제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욕망을 코나투스라 명명하면서 인간의 현실적 본질이라 본다. 즉,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고 사고한다.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